AI·챗GPT, 약사 대체?..."셀러가 아닌 카운슬러가 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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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혜경 기자 2024-09-30 05:40:24

약국학회-KYPG '디지털 약료시대 약사' 주제로 세미나

'약국'이라는 오프라인 공간, 충분히 매력적

약사 상담력·지식 발휘할 때 '전문가' 입지 다질 수 있어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여러분들은 챗GPT를 얼마나 사용하고 계시나요? 심한 감기에 걸렸다고 할 때, 허리통증이 심할 때 쓸 수 있는 일반약이 무엇인지 챗GPT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그럴 듯하게 얘기하는 것 같지만 곳곳에 엉터리 정보가 숨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딥러닝이 이뤄진다면 보다 정확하고 세심한 답변을 기대할 수 있지만 챗GPT가 전문가를 대체할 수 없다는 거죠. 약사는 AI나 챗GPT보다 친근하고 섬세한 전문가가 돼야 합니다.

"AI와 챗GPT가 약사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는 토픽에 대한 최용한 약사의 답변이다.

▲ AI시대와 약사의 전망 변화에 대해 강의하고 있는 최용한 약사.

하남스타필드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최 약사는 "미래 사라질 직업순위 1위에 약사가 꼽히는 것은 약사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약사의 역량에 따라 약국과 약사의 역할은 철저히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약국학회(회장 방준석)와 한국젊은약사회(KYPG, 회장 장태웅)가 '디지털 약료시대 준비하는 약사'를 주제로 29일 공동 세미나를 열었다.

▲ (왼쪽부터) 최용한·노윤정·고기현 약사.

'약국만의 무기, 일반약 인사이트'를 주제로 강의에 나선 그는 2017년 인수 당시 일일 매약 매출 80만원, 객단가 4900원이던 약국을 매약 매출 4배, 객단가 2.3배, 방문객수 1.8배로 상승시킨 비결을 공개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찾는 많은 제품을 다양하게 구비하고, 진열해 둔 것이 첫번째 특징이다. 재고 관리 등이 쉽지 않은 부분은 있지만 1000가지 넘는 품목을 약국에서 취급하고 있고 소비자가 지명하는 제품은 가급적 사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품이 많으면 주도권이 약사에게 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양한 제품 가운데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것.

두번째 특징은 불편감을 호소하는 소비자에게 반드시 증세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다. 그는 "상담을 하지 않고 판매하다 보면 소비자들은 약사를 패싱하게 된다. 약국에서 많은 걸 보여주고, 권할 때 약사에 대한 평가가 좋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약국은 처방중심의 '조제전문 강화 약국', 상담중심의 '상담중심 강화 약국', 돌봄중심의 '고령환자 강화 약국', 예방중심의 '헬스라이프강화 약국', 디지털 중심의 '개인맞춤형 강화 약국' 등이 큰 흐름이 될 것"이라며 "셀러로서의 약사는 금방 밀려날 수 있지만 카운슬러가 된다면 약사의 미래는 긍정적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약국 건기식 고객 락인(lock-in) 전략'을 강의한 노윤정 약사는 약국 제품이 오프라인으로 빠져 나가고, 고객들이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에서 건기식을 구매하려는 경향에 대한 대응법을 제시했다.

노 약사는 "약국에서 본인이 복용하고 있는 건기식이나 홈쇼핑 등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상담하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다. 온라인 상의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약국에 와서 묻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당장은 매출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소비자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솔루션을 제시해 주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락인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만의 락인 조합 전략'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그는 "OTC 이외 건기식, 식품 등을 조합해 사용할 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건기식과 OTC, OTC와 중저가 약국용 건기식, 일반 건기식+중고가 약국전용 건기식·식품을 조합해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쉽게 추천할 수 있는 조합이 '인공눈물+중저가 약국용 눈 건기식'이다. 수분층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 인공눈물과 함께 수분을 오래 보존하는 눈영양제를 함께 쓰는 것이 대표적인 예시로, 여기서 포인트는 왜 같이 써야 하는지, 함께 쓸 때의 장점은 무엇인지를 설명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 약국의 건기식 구성을 파악하고, 제품별 나만의 짝꿍을 찾고, 함께 추천하기 좋은 진열을 선보인다면 당장은 처방조제를 위해 찾은 소비자도 재차, 삼차 약국을 방문하게 될 것"이라며 "꼼꼼한 상담과 더불어 상담·구매내역을 기록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브랜드엑스브릿지 대표를 맡고 있는 고기현 약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전략'을 통해 블로그, SNS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약국에 대한 인식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 약사는 "SNS 커뮤니케이션은 제품이나 판매 보다는 관계지향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약국이라는 공간을 긍정적으로 포지셔닝할 필요가 있다"면서 "같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약국과의 관계나 상담 등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감과 가성비는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혜경 기자 (khk@dailypharm.com )